본문 바로가기
나를 위한/기타 취미생활

콩나물 키우는 방법 콩나물쭈꾸미 레시피

by re, encore 2020. 3. 12.

안녕하세요~ 오늘은 제가 4일동안 콩나물을 키우고 결과물을 수확한 날이에요.

집에서 뭐 기를 게 없나 하다가 금방금방 자라고 먹을 수도 있는 콩나물을 기르기로 했어요.

길러보니 재미있어요 한번 같이 길러보실래요?

저는 곡물시장 가는게 번거로워서 집에 있는 콩으로 하게 되었어요.

워낙 콩이 작아서 잘 클까 걱정할 필요가 없었습니다 아주 잘 자랍니다

하루에도 자라는게 보여요 완-전 신기

 

 

필요한준비물

 

콩나물콩 (집에 있는 검은 콩이여도 상관 없어요)

키친타올 1장

페트병 윗부분 or 화분처럼 밑에 구멍 뚤린 통

페트병 밑부분 or 화분 밑을 받쳐 줄 수 있는 통

검정색 천 (안 입는 검정 티셔츠 가능)

분무기 (없으시면 물컵으로 물주기가 가능하지만 있다면 재밌습니다.)

3시간마다 물을 줄 사람

 

키우는방법

 

1 콩을 하루동안 물에 넣어놓고 불려주기

 

아주 쉽져 분량은 종이컵 한개 정도로 했습니다.

MANYMANY 키워보고 싶었는데 부모님이 저에게 믿음이 적으셨는지 ㅎㅎ 조금씩 키우는 걸로 시작해보라 하셔서

종이컵 한 컵 정도로 준비했어요

물에 넣어놨는데 둥둥 뜨는 친구들은 빼주세요 싹이 나기 힘든 콩들이래요

이때까지만해도 콩나물불고기를 해먹을 생각이었습니다.

제가 정말 좋아하는 가게 콩불 자취 단골메뉴 콩불

콩불 짱

 

2 페트병 윗부분 or 화분같이 밑에 구멍이 송송 뚤린 통에 키친타올 깔아주기

 

3 하루 불린 콩 깔아주기

 

저는 넓적한 통에다가 했기 때문에 얇게 펼쳐주었답니다. 최대한 고르게 퍼져있도록 넣어주세요

 

4 페트병 밑부분 위에 올려놓거나

화분 밑으로 떨어지는 물 받아줄 통에 넣어놓기

 

 

빈공간이 있어야 합니다. 대략 그림으로 설명해보면

 

음 마우스로 그려서 참 불친절한 그림이네요

 

장도연님이 집에서 콩나물을 키우시는데 넓적한 젓가락 같은걸로 시루를 받치시더라구요.

 

요론 식

 

5 물 촥촥 주고 검은 천으로 덮어놓기 

 

이건 콩의 색깔이 변하는 것을 방지하기 위함일거에요 .
검은 콩을 기르신다면 콩껍질이 벗겨져서 노랑 콩나물이 돼요

 

6 삼일동안 세시간마다 물 주기

 

어느정도 자랐다 싶으면 수확 끝!

간단하죠?

 

 

~후기~

 

재배 직전 모습과 근접사진

 

재배후 이만큼 나왔어요 ~~ 검은색 껍질은 다 벗겨주었어요.

 

 

이제 레시피 !

 


콩나물쭈꾸미볶음 만드는 방법

 

재료

양파 1/2

청고추 1개 어슷썰기

대파 한대 어슷썰기

작은 쭈꾸미 적당히 15마리정도 기호대로 넣어 드세요

콩나물 넉넉히

(그외 양배추나 깻잎 당근 애호박 등의 채소)

 

쭈꾸미 손질시 필요한 천일염/소금과 밀가루

양념소스

고추장 2큰술

진간장 3큰술

고춧가루 4큰술

물엿 3큰술

간마늘 2큰술

참깨 2큰술

설탕 1큰술

참기름 2큰술

전분가루 1큰술

후춧가루 조금

 

레시피

 

1 쭈꾸미를 머리 부분을 잘라서 안에 내장을 제거해주세요.

 

2 쭈꾸미를 천일염, 밀가루를 넣고 주물러주세요.

 

3 쭈꾸미를 3번정도 헹궈주세요.

 

4. 끓는물에 콩나물 한소금 (한번 끓어오를 때) 까지 넣었다 빼주시고

그곳에 쭈꾸미 살짝 삶아주세요

 

4 양파, 당근, 애호박, 청양고추, 대파를 썰어주세요.

 

5. 고추장, 고춧가루, 진간장, 설탕, 물엿, 간마늘, 맛술, 전분가루, 참기름을 섞어 양념장을 만들어주세요.

 

6. 양념장에 쭈꾸미를 재워주세요.

 

7. 팬에 식용유를 두르고 강불로 양파, 당근을 볶아주세요.

 

8. 양파가 투명해지면 나머지 야채를 다 넣고 볶아주세요.

 

9. 야채가 반쯤 익었을 때 쭈꾸미, 후춧가루 약간 넣고

콩나물이랑 올려서 기호대로 고추장 조금 넣고 볶아주면 완성! 콩나물에서 물이 나올거에요.

 

 


쭈꾸미 씻는 법은요

 

https://www.youtube.com/watch?v=6pVTcAsGa5w

이 영상처럼 하시면 됩니다.

밀가루 소금 넣고 열심히 주무르면 끝나요,.

이후 여러번 세척해주세용 이렇게 하면 이물질들이 씻겨나가게 됩니다ㅎㅎ

 

 

 

쭈꾸미 손질법

 

https://www.youtube.com/watch?v=d68zgW9eXDo

 

쭈꾸미 머리 뒤집고

내장통 먹물통 가위로 제거하기

쭈꾸미 입 제거하기

쭈꾸미 눈 제거하기

알맞은 크기로 자르기

 

다섯 단계만 하면 완성!

댓글